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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중인 서비스 중 SPA 구조로 되어있는 서비스에서, PV 발생시 URL이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이슈가 있었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실제 URL: https://maroonmaro.tistory.com/aaa.html
  • GA에 수집된 URL: https://maroonmaro.tistory.com/

다행히 GTM에서 화면 이름을 분기한 것은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데, 문제는 GA 기본 보고서 내 행동 > 페이지의 데이터가 엉망이 되었다는거다.

구글링을 조금 해보니 GA 가이드 문서에 이 내용이 나와있어 적용을 쉽게 할 수 있었다.

PV를 api 응답 받은 후 보내는 구조로 해두어서 api 호출을 받는 custom html 태그 내 아래 코드를 추가했다.

ga('set', 'page', '/new-page.html');

GTM을 통해 PV를 발생시키고 있다면 태그 설정 재정의 메뉴에서 설정할 필드에 'page' 와 gtm.newUrl 기본 변수를 입력하면 된다.

가이드 문서에는 이 코드 샘플 이외에도 document.referrer와 document.location을 강제 설정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다. 위 가이드대로 적용하게 되면 referrer 도 정신차리고 수집하게 되고, document.location 대신 위에서 설정한 page 값이 수집될 거라고 한다.

다행히 적용 이후 데이터는 정신을 차리고 수집되기 시작했고, 수집에 혼선이 있었던 기간은 별도 보고서를 작성해 데이터를 확인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참고문서: Single Page Application 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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