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기서는 이전 포스팅인 2018/10/24 - [마케터가 되어간다] - GA(google analytics)에서 사이트 유입 검색어 추출해보기에서 언급한 google search console 이 GA와 연동이 되어있지 않다면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먼저 본인이 가지고 있는 GA 계정에서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를 눌렀을 때 검색어 쿼리 테이블이 노출되는 대신 아래 이미지가 보인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

이 보고서를 실행하려면 Search Console 통합을 설정해야 합니다.

1. 관리 > 속성 > 제품 연결하기 - 모든 제품 클릭

2. Search Console 항목을 찾아 "Search Console 연결" 버튼 누르기

3. "추가" 링크 클릭해 Search Console 로 이동하기

4. "Search Console에 사이트 추가"

이 페이지에서 "Search Console에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뜬다.

"확인" 을 눌러주면 드디어(!!) Search Console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5. Search Console 시작하기 버튼 누르기

6. 사이트 주소 입력

Google Search Console 에 등록할 사이트 URL을 입력한다.

http이냐 https이냐에 따라 다른 사이트로 인식하기 때문에 본인 사이트의 프로토콜 확인이 필요하다.

티스토리는 https로 시작하기 때문에 https로 시작하는 블로그 주소를 넣었다.

7. 사이트 소유권 확인하기

Search Console에 본 사이트를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이 진짜 이 사이트의 소유자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확인하는데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적합한 것으로 진행하면 된다.

나는 Google 애널리틱스로 인증이 될 줄 알았는데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GA 연동을 한 것이라 인식이 원활하지 않은 것 같아 HTML태그 항목을 선택하여 적용했다.

적용하여 소유권이 확인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고

Google Search Console 페이지로 돌아와보면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라는 멘트가 뜬다.

8. GA와 Search Console 연동하기

이 한가지를 위해 앞의 7단계를 진행했다고 보면 된다.

4단계에서 열었던 페이지로 돌아와 새로고침을 해보면 페이지가 아래처럼 변경되어있다.

등록할 사이트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뜬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그리고 3번에서 열었던 페이지로 돌아와 새로고침을 눌러보면

이렇게 변경이 되어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1. Google Search Console에 내 사이트 등록하기

2. Google Search Console과 GA 계정 연동하기

가 완료되어 google을 통해 유입된 검색어를 볼 수 있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