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한빛미디어

최근 SQL 관련 책을 많이 읽어보는 중인데, 처음으로 SQLD 대응용 책을 보게 됐다.

자격증이 있어도 못하는 사람도 있고, 자격증이 없어도 너무 잘하는 사람이 있어 SQLD 자격증이 필수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래도 내 이력서 자격사항에 적힌 자격증들의 날짜가 너무 예전 것임을 발견했을 때 제일 처음 생각난 자격증이 SQLD였다.

즉, 언젠가 한 번쯤 도전은 해 볼 것이라는 것..!

 

책은 총 8개 챕터로 구성되어있고, 1번과 2번 챕터는 환경 세팅, 마지막 8번 챕터는 요약 정리로 구성되어있다.

시험과 관련된 5개 챕터에는 연습문제가 함께 수록되어 있는 구성이다.

5개 챕터는 SQLD 시험 과목과 일치한다.

SQLD 과목

SQL 기본서는 아직까지는 Learning SQL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이 책은 SQLD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접근해봤다.

SQLD 자격증은 필기만으로 구성되어있어 DBMS 구축과 실습 데이터를 구성하는 챕터 1, 2는 생략했고, 나머지 5개 챕터의 내용을 읽었다. 필기 시험이 목적이니 컴퓨터로 실습 코드를 타이핑할 일이 없다는 점은 좋았다.

이미 SQL 관련 책들을 몇 권 봤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만약 이 책이 SQL 관련해 구매한 첫 책이라면 모든 과정을 다 따라해봐야 할 것 같고, 그런 면에서 구성은 차근차근 따라해볼 수 있게 되어있어 아주 훌륭하다.

 

자격증 필기시험 준비할 때 이론 공부를 하는 대신 기출문제만 풀어보는 편인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이론서기 때문에 문제의 양은 좀 적었다. 그러나 각 문제별로 정답을 해설할 수 있을 정도 수준까지 공부를 한다면 추가로 책을 구매할 필요도 없어보인다.

올해 마지막 SQLD 시험 접수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책 한권 믿고 시험을 접수해볼까 고민하며 리뷰를 마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