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글 2018/09/26 - [본업은 퍼블리셔] - 적응형 웹은 반응형 웹의 반대말일까? 에서 적응형 홈페이지로 프로젝트 방향성이 결정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추가로 세팅해야 할 부분들이 있을지에 대한 후속 포스팅을 남기겠노라 적었다.
왜 별도 세팅이 필요할까 생각하게 되었냐면,
"지금은 한 html로 모바일까지 대응하면서 홈페이지를 서비스하고 있지만 적응형이 된다면 html이 2개, 또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심어줘도 괜찮을까?"가 고민의 시작이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상관 없었다. 왜냐면 서브 도메인으로 접근할 때 CORS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한 세션에서 A와 B 두 주소를 왕복할 일이 있을 때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모바일로 접근해서는 모바일용 홈페이지만 돌아다닐거고, PC용 홈페이지로 접근해서는 PC용 홈페이지만 돌아다닐 테니까 말이다.
그리고 사용자 데이터를 추적할 때도 사용자 움직임이 PC로 시작해서 모바일로 끝나는 일은 디버깅 할 때 말곤 없을테니까.
그래도 혹시나 구글 애널리틱스에 기록되는 사용자 데이터를 PC용 홈페이지와 모바일용 홈페이지에서 분리해서 보고 싶다면 추적 코드를 다르게 심어주는 방법이 있다.
단순히 추적코드를 두 개 만들어서 각각 심어주는 방법과 한 추적코드 하위에 두 개의 추적코드를 생성해 심는 방법이 있다.
1. 추적코드 한 개로 운영하기
동일한 추적코드를 www.example.com 과 m.example.com 에 모두 반영하는 방법.
세그먼트에서 접속 호스트를 지정해주는 방식으로 데이터 분할이 가능하다.
필터를 생성해서 다른 보기에서 볼 수 있도록 분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장점 :
1) 현재 홈페이지에 반영된 GA 코드에서 변경할 것이 없다. 기존 데이터의 틀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새로 생성될 m.example.com 에도 동일한 코드를 심어주면 된다.
2) PC와 모바일 홈페이지의 사용자 데이터가 합쳐져서 보여진다.
단점 :
1) 접속 사이트 별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보기가 어렵다.
2) 쌓이는 세션이 특정 수치를 넘어가면 세그먼트를 적용하거나 할 때 데이터 샘플링이 적용된다.
* 데이터 샘플링 기준치 by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 속성 수준에서 사용 중인 기간에 세션 50만 회
1-1. 세그먼트 또는 필터 설정하기
1번의 추적코드 한 개 사용하는 옵션에서의 첫 번째 단점은 세그먼트나 필터 설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장점 : 아무것도 변경할 것이 없다.
단점 : 데이터 샘플링 주의하기
세그먼트 생성하기
필터 생성하기 (필터 생성할 때는 기존 데이터를 잃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새 보기 만들고 적용할 것)
2. 추적코드 두 개로 운영하기
추적코드를 두 개 발급받아 각각 html에 다른 추적코드를 심어주는 방법.
추적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도 분리되어 쌓인다.
장점 : 각 홈페이지별로 분리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단점 : 두 추적코드에 쌓인 데이터를 합쳐서 보려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
2-1. 한 추적코드 하위에 두 개 추적코드 생성해서 운영하기
한 개의 추적코드 하위에 두 개의 추적코드를 종속시켜 운영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위 그림과 같은 구조를 생성하게 해주진 않지만 간단히 생각해 3개의 추적코드를 생성(A, B, C)하고
A 추적코드는 PC/모바일 모든 홈페이지에서 노출되도록,
B 추적코드는 PC 홈페이지에서만 노출되도록,
C 추적코드는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만 노출되도록 설정하면 된다.
장점 :
1)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다. 전체 홈페이지의 합계를 보고 싶으면 A 추적코드에 쌓인 데이터를 살펴보면 되고 그 외에는 각각 추적코드에 별개로 쌓인 데이터를 참고하면 된다.
2) A추적코드에 데이터가 많이 쌓이게 되면 데이터 샘플링이 된 결과를 보게 될 수도 있다.
단점 :
1) 기존에 유지해오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다.
2) 후임자나 같이 데이터를 볼 사람에게 이 구조를 이해시키기가 약간 까다롭다. (몹시 큰 단점이네)
예시) www.example.com
// 추적코드 A ga('create', 'UA-XXXXXXXX-1', 'auto'); ga('send', 'pageview'); // PC 홈페이지 용 추적코드 B ga('create', 'UA-XXXXXXXX-2', 'auto', 'wwwexample'); ga('wwwexample.send', 'pageview'); |
예시) m.example.com
// 추적코드 A ga('create', 'UA-XXXXXXXX-1', 'auto'); ga('send', 'pageview'); // 모바일 홈페이지 용 추적코드 C ga('create', 'UA-XXXXXXXX-3', 'auto', 'mexample'); ga('mexample.send', 'pageview'); |
회사 홈페이지는 일 7천, 세션 수 1만 5천 정도의 규모이다. 조회하는 기간 등에 따라 샘플링이 걸릴 수도 있는데, 그 때는 최대한 표준 보고서만으로 볼 수 있도록 조회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해봐야겠다.
그리고 나는 홈페이지가 개편되고 나면 추적코드를 새로 추가하거나 하는 방식 대신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걸 선택해야겠다. 필터도 귀찮다. 하하.
※ 본 포스팅은 아래 article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How do I filter my Google Analytics to only see my sub-domain traffic? from Quora
2) 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s by Gordon Choi
3) 데이터 샘플링 정보 by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분석 마케팅 > GA & GTM'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 등록하기/GA와 Search Console 연동하기 (4) | 2018.10.24 |
---|---|
GA(google analytics)에서 사이트 유입 검색어 추출해보기 (4) | 2018.10.24 |
GA(Google analytics) 그래프 상 숫자와 테이블 상 숫자 차이에 대해 (9) | 2018.09.26 |
Google analytics (GA) 에서 내부 IP 차단하기 (5) | 2018.09.18 |
티스토리에 GA 연동하기 (6) | 2018.09.14 |
- Total
- Today
- Yesterday
- LookerStudio
- GTM
- 스크립트
- 구글애널리틱스
- sql
- Search Console
- 메타버스를디자인하라
- sql쿡북
- GA
- 한권으로다지는머신러닝&딥러닝
- 시맨틱데이터모형화
- 분석마케팅
- 데이터과학자되는법
- 오픈그래프
- 서브라임텍스트
- GA4
- 파이썬
- 적응형
- 개인정보보호
- jQuery
- 태그매니저
- 구글애널리틱스4
- 자동화
- 디지털마케팅
- 한빛미디어
- 리액트
- 적응형웹
- 데이터세트구성오류
- 앱스스크립트
- 나는리뷰어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