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러닝 SQL, 한빛미디어

SQL에 대해선 SELECT, FROM, WHERE 정도만 알고 이조차도 정말 간단한 것밖에는 활용하지 못했다.

실제 업무에서 SQL을 통해 데이터를 추출할 일이 많이 없었기도 하고, 혹시 생기더라도 기존에 만들어둔 템플릿에서 필요한 값만 살짝 바꿔가며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연한 이치로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 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나도 내가 알지 못하는 코드를 딜리버리만 하는 것에 싫증이 날 무렵 이 책을 만나게 됐다.

이런 도서들은 초기에 환경 구축하다보면 시간이 다 가게 마련인데, 오렐리에서 제공하는 웹 DB가 있어서 책에 제공된 링크로 따라가면 활용할 DB까지 모두 설정이 끝나, 바로 쿼리를 날려볼 수 있는게 책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준 장점이다.

물론 세션 시간이 어느정도 있는 것 같고, 네트웍이 잠깐 불량하거나 하면 연결이 바로 끊어져버리긴 하나 이런거 세팅할때마다 몇시간씩 까먹는 나를 생각하면 최선이다.

 

책은 총 18장으로 구성되어있다. 리뷰를 쓰는 오늘 기준으론 8장까지 끝냈다.

당연히 후반부로 갈 수록 점점 복잡하고 고도하된 쿼리를 구성하겠지만 아직까지는 따라가기 크게 어렵지 않다.

다른 사람이 짜 둔 쿼리를 복붙해서 활용할때 이게 무슨 의미일까? 싶었지만 어디서부터 찾아봐야 할지 막막했던 것들 중 몇 가지는 벌써 답을 알게 됐다.

SQL이 뭔지, 쿼리가 뭔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대뜸 이 책부터 사서 보기엔 조금 어려울 것 같지만, 나처럼 직접 짠 쿼리까진 아니더라도 몇 번 쿼리란 걸 내 손으로 날려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책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쉽게 풀어썼다는 SQL 책들도 몇 권 봤는데, 오히려 편집이 어수선하고 설명하는 문장이 너무 길어 읽다 진이 빠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책은 개념에 대한 설명보다는 일단 쿼리부터 보여주고 이 구문을 왜 추가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긴하게 활용할 것 같은 부분은 따로 표시를 해 두어 필요할 때 바로 찾아볼 수 있는 쿡북 형태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앞으로 남은 10장도 꼭 완료하고, 틈 날 때마다 잊어버리지 않게 한 번씩 복기해주기 좋은 책을 만난 것 같다. 못해도 3번 이상은 더 볼 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