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하는 회사들 정말 많아졌다. 예전만 해도 회사 네트워크에서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박스를 차단해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봤었는데, 생산성 측면에서는 이걸 따라올 수가 없다.

어느세월에 엑셀양식 만들어서 팀에 돌려 다 취합하고 있는가. (물론 이렇게 일하는 회사도 지금도 있지만..)

단순히 엑셀의 대체품이라고 생각하기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강력한 기능이 많은데, import 함수들을 사용해 웹문서 크롤링을 자동화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부분이 아닐까 싶다.

 

책은 엑셀을 사용해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엑셀과 어느 부분은 유사하고 어느 부분은 차이가 있다는 걸 주로 알려주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도 꽤 소개해주고 있어서 엑셀 함수에 익숙하지 않던 분들도 이 책에서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 좋다.

주의깊게 보기 시작한 것은 4장 부터인데, 피벗 테이블을 사용해 데이터를 조합하는 방법부터 생소한 개념인 배열 함수, 순환 함수에 대한 설명도 있다. 이 책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7장의 앱스 스크립트인데, 액셀에서 매크로를 직접 짜본 적이 없던 나는 앱스 스크립트도 개념만 알고있어 익숙치 않아 실무에 활용을 못해봤다.

PDF로 출력하기, 기능을 버튼에 담기 등의 방법들을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 책만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자동화좀 할 줄 알게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